top of page
검색

2018년 청주시 상수도 사업본부 수도미터 오차 검사 시스템 구축

당사는 2017년 수도 미터 기술 기준변경에 따라 2018년 6월 청주시 상수도 사업 본부에 지자체 및 업계 최초로 Dual-Multi Testing 방식의 수도 미터 오차 검사 장비 및 시스템을 완공 하였습니다.

<사진 1. 청주시 수도미터 미터 검사 장비 시스템 >

우선 입찰 과정 단계부터 청주시 상수도 사업본부 에서 각계 전문가를 모신 기술 평가 등 까다롭고 엄격한 입찰 과정을 통해서 당사가 최종 선정 되었습니다.

이에 당사는 최고의 산출물을 공급 하고자 전체 공정상의 이슈를 최소화하고, 사업본부 PM(프로젝트 매니져)과 PE(프로젝트 엔지니어)로 나눠진 팀이 시공사와 연계하여, 최단 기간 내 공기 달성과 시스템을 안정화 하는 데에도 성공 하였습니다.

수도 미터를 테스트에 필수 요건인 테스트 베드 내에 안정적인 유량공급과 정밀한 제어를 구현 하기 위해서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즉, 전산 유체 역학을 활용한 설계 시뮬레이션 평가 및 설계 요소 반영하였고, 3D 모델링을 통한 최적 동선 및 기능성 확보. Easy to Access 제어 시스템 구현을 구현해 내었습니다.이를 통해 크게 3가지의 특징을 갖춘 시스템이 구현 되었습니다.

첫째, 테스트 베드 내에 설치된 피 시료(수도미터기)에 Fully Developed Flow (완전 발달 유동) 형성과 최적의 직관거리 확보로 Q2/Q1 =1.6 (전이 유량과 최소유량비) 뿐 만 아니라 4배수와 6.3배수 수도미터 까지도 안정적인 시험이 가능.

둘째, 오차 검사 장비 자체의 뛰어난 반복성과 재현성으로 인해 산출 데이터의 높은 신뢰성을 확보 하였으며, 제조사별 자체 시험 성적과 관계없이 고품질 수도미터 선별을 위한 테스트 가능.

셋째, 오차 검사 장비 측정 시스템의 일부분인 측정자의 업무 효율과 피로도 개선을 위한 유량 제어 및 시험 제어 시스템으로 정확한 오차 테스트 및 Dual-Multi Testing 방식으로 일부 시스템 유실시 에도 연속적인 테스트 가능.

<사진 2. 시뮬레이션을 통한 시스템>

뿐 만 아니라 현재는 실제 겨울철 민원 시험을 대비한 자체 TF(Tesk Force)를 구성 하여, 기술 통계방식을 통해 다양한 TEST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후 유의미한 자료를 토출하여, 추후 국내 수도미터 형식인증 유일 기관인 한국기계전기전자 시험 연구원(KTC)와 국가 기술 표준원 및 업계 관계된 전문 회사들과 정보를 발표 및 공유할 계획이 있습니다.


<사진 3. 데이터 유효성 검증작업을 진행 중인 청주시 계량기 관리팀>

이로써 청주시 상수도 사업 본부는 명실 상부하게 타 지자체 대비 고성능 수도미터를 자체 적으로 보유하게 되었다. 향후 자체적으로 다양한 연구와 장비 활용방안을 구축하고, 단계적인 업그레이드가 진행 된다면 타 시도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스마트 미터 테스트에도 활용하는 등의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발전의 초석을 확보 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을 통해 결과적으로 향후 청주시민들에게 고품질의 수도미터 공급 및 완벽한 민원업무처리를 제공하며, 나아가 청주시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 합니다.





조회수 3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